기업은 판매 구조를 바꾸고 있습니다.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대중매체에서 개인 미디어로 자연스레 흐르고 있습니다. 비디오 가게에서 영화를 빌리지 않고 집에서 넷플릭스 스트리밍 서비스를 이용합니다. 오프라인 매장에서 가전제품을 체험하고 온라인 쇼핑몰을 이용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업은 자연스레 온라인으로 판매구조를 옮기고 있습니다. 덕분에 개인이 온라인 시장에 진입하기 위한 문턱이 낮아졌습니다. 흔히 '파이'가 커졌다고 보는 게 맞습니다. 시장이 커지고 있습니다. 다른 혁신적인 '무언가가' 나타나기 전까지 말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온라인 플랫폼 마케팅이라는 제목이 눈에 띄었습니다. '하루에 1시간 일하고 월 1,000만 원 버는'이라는 문구가 흥미를 떨어뜨리긴 했지만요. '나는 세 번의 실패 경험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