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22/01 28

22년도 1월 '떨어짐', '끼임' 등 34건의 중대 사망재해 발생.

□ 2022년 1월 사망사고 2022년 1월 중 발생한 중대재해 사망사고가 34건으로 집계되었다. 새해 첫날 상승하는 팔레타이저에 재해자가 끼여 사망하는 사고를 시작으로, 3일 연속 떨어짐 사망사고가 5건 발생했다. 27일 중대재해처벌법 시행으로 수많은 업체가 긴장한 가운데서도 끔찍한 토사 매몰사고가 발생해 사망자가 2명 생겼다. ■ 재해 업종별 ■ 재해 유형별

양주 채석장 내 토사 붕괴로 중대재해 사망자 발생

1. 사고 개요 2022년 1월 19일 10:08 경, 양주 채석장 내 천공작업 중 토사 붕괴되어 천공기 2기, 굴삭기 1기 조작하던 작업자 3명이 토사에 매몰돼 굴삭기 기사 1명과 노동자 1명이 사망했다. 2. 중대재해처벌법 관련 1) 레미콘 제조업체로 고용 인원이 약 930명으로 중대재해 처벌 등에 관한 법률 적용 기업으로 보인다. *상시 근로자가 50인 이상 사업장에서 사망자 1명 이상 발생. 2) 고용노동부가 산업안전보건법&중대재해처벌법 위반 혐의로 수사에 착수했다. *산업안전보건 본부와 중부지방 고용노동청 감독관 등 3) 사업주가 지방 붕괴 예방을 위한 조처를 했는지가 관건 □ 산업안전보건법 제38조(안전조치) ③ 사업주는 근로자가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장소에서 작업을 할 때 발생..

선라이트 지붕 보수공사 현장에서 재해자가 떨어져 사망한 중대재해발생

1. 사고 개요 2022년 1월 28일 09:12 경, 울산 축사 지붕 보수공사 현장에서 누수되는 선라이트 교체를 위해 지붕 위에서 작업 중 밟은 선라이트가 파손되면서 재해자가 지면으로 떨어져 사망했다. 2. 지붕공사 작업안전 - 지붕공사 작업안전은 관련 법령 및 기준 준수, 설비 및 작업방법의 개선, 근로자 안전보건 의식 및 사업주와 관리감독자의 철저한 현장관리로 안전보건 자율관리 수준이 향상될 수 있어야 한다. 1) 공사 시 안전을 위해 필요한 시설 및 장비 -작업발판, 안전난간, 안전대걸이, 고소작업대, 사다리 등 사용 철저히!!! 2) 지붕 보수작업 위험요소 평가 -지붕 연약 부분을 위험요소로 인식해야. 3) 지붕 위험요소 & 위험 방지책 - 지붕이 깨지기 쉬운 재료인 경우에는 안전난간이나 작업발..

중대재해처벌법 제1호 판결을 지켜본 후 진입하는 것도 늦지 않다.

중대재해처벌법 시행을 앞두고 건설사들이 공포에 떨고 있다. 특히, 시공 중 건물 붕괴라는 참사를 만든 HDC현대산업개발은 52주 최고가 대비 -57.19%라는 기록을 남겼다. 작년부터 철근 수급, 인건비 상승, 산업안전보건법 전부개정 등으로 건설업의 투자 매력도는 상당히 낮아진 상황이다. 여기에 징벌적 성격을 가진 중대재해 처벌 등에 관한 법률 시행은 불확실성을 가져오기에 충분했다. 하지만 저점 대비 반등은 분명히 올 것이다. 단지 떨어지는 칼날을 잡는 것은 '행운'이라는 생각에는 변함이 없다. 그러므로 건설주에 투자를 하겠다면, 법에 관한 제1호 판결 후에 거래량을 동반한 상승을 지켜보고 들어가는 게 좋지 않을까 싶다.

Investment&Action 2022.01.24

거더박스 하단부로 볼트와 너트가 떨어져 사망사고 발생

1. 사고 개요 2022년 1월 21일 20:35 경, 전라북도 군산시 소재 건설용 금속 제품 제조업 공장 내에서 건설자재를 가조립하는 공정에서 거더박스 하단부에 스플라이스(연결판)를 볼트 2개로 가고정하고 스플라이스를 받치고 있던 지게차가 이동하자 가고정되어 있던 볼트와 너트가 분리되어 떨어지며 재해자 1명이 사망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