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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스피지(SPG Motor)는 회사 비전을 충실히 수행하는 기업인가?

까비노 2021. 5. 27.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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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회사는 장기적 목표와 성과 달성을 위해 비전을 제시한다. 비전 수행의 방향성이 다소 엉뚱해진다면, 또는 겉으로 보기에 다소 의아해 보인다면, 장기적 목표 달성에 투자자는 의구심을 품게 된다. 지속적인 개발의지를 오해할 수 있는 개발 인원 감축, 연구 비용 삭감과 해외 매출 증가세가(중국 매출 증가는 일시적 현상이라 판단되어...) 둔해 보이는 부분이 보였다.

 

소개

 에스피지1991년 명진전자로 회사를 설립하며 AC/DC 기어드 모터 생산을 시작했다. 

소형 모터의 정의

모터는 전자계 현상을 이용하여 전기에너지를 회전 또는 직선운동에너지로 변환시켜주는 일종의 에너지 변환 장치로써, 이 중에서 소형 모터는 일반적으로 외경 35mm 이하의 DC 모터, 출력 100W 미만의 AC모터와 소형화가 가능한 모터를 총칭하여  말하며, 사용용도 구조, 형식, 조건 등이 매우 다양하고 사용목적에 따라 설계, 개발하여 사용되고 있습니다.

소형 모터는 기계공학, 전기공학, 물리학, 화학이 복합되어 있는 복합성의 특성을 지니고 있으며 특히 Geared motor는 기존의 motor에  Gear Box Set를 부착하여 속도 (speed) 및 토크(torque)를 컨트롤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후 2000년 (주)에스피지로 상호를 변경하였다.

 

 회사는 고객사에게 언제나 정성을 다하는 자세를 기업 방침으로, 고객감동의 경영을 위한 경영방침 및 경영목표를 바탕으로 다음 2가지 비전을 제시한다.

 

비전 1. 지속적 신제품 개발

 

 소형 모터 공급은 일본 업체들이 전 세계 생산량의 80% 정도를 차지한다. 중국 업체들의 추격도 가속화되고 있다. 지속적인 기술 개발과 R&D 인력 확보는 기업 성장에 필수요소로 보인다. 

(단위: 억 원)

과 목 제31기 제30기 제29기
연구개발비용 계* 15 65 53
(정부보조금) (3) (12) (5.5)
연구개발비 / 매출액 비율
[연구개발비용계÷당기매출액×100]
2.08% 2.36% 2.20%

 

그럼에도, 연구개발비용 및 정부 보조금이 현저히 감소한 것이 보인다. 또한 연구개발 인력도 56명에서 6명이 줄어든 50명이 되었다.

비전 2. 수출비중 증대

 

 에스피지는 모터 제품 및 상품이 매출액 비율 100%다.

품 목 제31기 1분기 연간 매출액
(단위: 백만원 (%)) 
제품 및 용도
AC Motor 외
(표준AC, 일반감속기, Shaded pole type, C-Frame)
 26,155
(45.5)
산업용, 가전기기용, 의료기기 등에 사용모터 등
Condenser/Controller 14,339
(24.9)
고출력으로 복사기, 자동문, 녹즙기, 냉동기 등에 사용되는 모터 등

그 외 BLDC 모터류(17.2%), 표준 DC motor(4.2%), 기타(8.3%) 품목들이 연간 매출액의 29.7%를 차지한다.

 

매출액 구분 (연결 기준)매출액(억원, (%))
국내 매출 1068
(30)
해외 매출 2480
(70)

매출액을 국내 매출과 해외 매출로 구분(제30기, 2020년 기준)하면, 각각 3대 7의 비율을 차지한다. 

 

구 분 29기 30기 증가비
중 국 816 1303 1.6
미 국 726 868 1.2
유 럽 161 189 1.2
일 본 52 47 0.9
기 타 319 70 0.2

 해외 매출은 29기와 30기를 비교한 결과이며, 중국, 미국, 유럽, 일본, 기타로 구분한다.

 

 중국 매출 증가는 기사에서 확인해볼 수 있다. 중국 소비가 회복되면서 하이얼, 하이센스, 미디어, TCL, 그리 등 중국 5대 가전사에서 공장 생산설비에 들어가는 감속기 주문이 몰려들었다는 내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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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ww.hankyung.com

 

개인적으로, 중국 매출 증가를 수출 증대 달성으로 보기는 다소 보수적인 입장이다.

 

해외 주요매출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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