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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 산업 리포트 읽기부터 시작~!
○ 하나금융투자 박종대 Analyst
유통업체 4분기 실적 : 애초 예상보다 부진한 실적
▷투자 관점
1. 유통 : 4분기 실적, 홈쇼핑 > 가전양판 > 대형마트 > 편의점 > 백화점 > 면세점
1) 백화점 기존점 성장률 -2.5% 예상
2) 면세점: 호텔신라 영업이익 47 억원 흑자전환 예상
3) 대형마트: 코로나 19 재확산, 오히려 기회
4) 편의점: 부진 지속, 2021 년 회복 높은 가시성
5) 홈쇼핑: 코로나 19 재확산 수혜 확대 중
2. 2021 년 화장품 투자 전략에 대한 단상
-K-뷰티, 한국 화장품 수출 증가율은 15년 대비 1/4수준이다. 단, 수출액이 감소한 건 아니다.
-수출 국가별 비중은 여전히 중국이 선두이며 전체 수출국 비중이 절반을 넘기려고 한다.
여기서 주목할 점은, 기초 화장품 수출 증가율은 꾸준히 감소한다는 것이다. 중국 자체 저가 브랜드 양성 및 우리 기업의 의 브랜드화 전략이 실패했음을 말한다. 단, 색조화장품은 드라마, 영화, 음악 흥행 성적에 큰 영향을 받음을 알 수 있다. 또한 매출액 규모가 기초 화장품이 색조 화장품에 비해 7배 가량 높다. 큰 놈이 작은 놈보다 빠르게 기울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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