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 이야기

한국 주식시장에서 배운 몇 가지

까비노 2024. 2. 5. 22:30
728x90

우리 주식시장은 최근 미국증시와 대조적인 모습을 보였다. 미국증시가 꾸준한 상승세를 유지하며 안정감을 제공하는 가운데, 한국증시는 보합권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상황에 처해 있다.

 

1. 우선 수출 중심의 경제 구조에서 오는 불확실성이 글로벌 경제가 불안정한 상태와 맞물려 주식시장의 상승을 제한하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2. 몇몇 대형 기업들이 경제를 주도했는데, 이들 기업들의 실적 부진과 예상치를 하회하는 경우가 발생하면서 시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3. 우리 시장은 여전히 외국인 투자자의 대규모 자금 유출입에 주가가 큰 변동을 일으키기 쉽다.

 

총체적으로 한국 주식시장이 보합권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데는 다양한 요인들이 교차하여 작용하고 있다. 이를 극복하고 수익을 얻는 과정에서 얻은 몇 가지 교훈이 있다.

 

첫째, 공부한 종목에 투자한다. 기업의 비즈니스 모델, 산업 동향, 경쟁 상대 등을 학습하면서 투자 시점과 전략을 명확히 세웠다면 장기적인 관점을 형성할 수 있다. 또한 자신이 공부한 기업이 급등한다면 감정적인 요소를 최소화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둘째, 세력을 느껴본다. 한 가지 방법은 신용 잔고율을 살펴보는 것이다. 매력적인 종목을 살펴보면 신용 잔고율이 높은 종목들이 있다. 세력이 있다면 시장 참여자들의 큰 관심을 받을 수도 있지만, 높은 레버리지는 손실을 크게 키울 수 있다는 걸 알아야 한다.

 

셋째, 재무제표는 과거의 재무 활동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고스펙과 가치창출은 동의어가 아니다. 재무적 지표가 좋더라도 미래 실적이 산업 1등을 확신하진 못한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몇 가지 교훈들이 변화무쌍한 주식시장에서 안정적이고 지속적으로 배우고 적응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