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개요
교육지도는 지식 변화 → 기능 변화 → 태도 변화 → 개인행동 변화 → 집단행동 변화를 목표로 한다.
지식교육 4단계
지식교육 | 기초지식 주입 광범위한 지식의 습득 및 전달 |
|
1단계: 도입 | 준비 | 마음의 안정 작업내용 설명 작업지식 확인 동기부여 정확한 위치 |
2단계: 제시 | 설명 | 단계적(논리적, 체계적)으로 설명하고 시범 급소 강조 확실히 빠짐없이 끈기있게 지도 이해할 수 있는 능력에 따라 교육(그 이상 강요x) |
3단계: 적용 | 응용 | 작업을 시키고 잘못 교정 작업을 시키면서 설명 다시 시키고 설명 '알았음'을 확인 이해할 수 있는 능력에 따라 교육(그 이상 강요x) |
4단계: 확인 | 평가 | 일에 임하도록 함 질문 분위기 조성 점차 지도 횟수를 줄임 |
기능교육 4단계 & 3원칙
기능교육 | 경험과 적응 전문적 기술기능 작업능력 및 기술능력 부여 작업동작의 표준화 교육기간의 장기화 대규모 인원에 대한 교육 곤란 |
1단계 | 학습의 준비 |
2단계 | 작업 설명 |
3단계 | 실습 |
4단계 | 결과 확인 |
기능교육의 3원칙
1. 준비
2. 위험작업의 규제
3. 안전 작업의 표준화
태도교육 4단계
태도교육 | 습관 형성 안전의식의 향상, 안전책임감 주입 |
1단계 | 청취한다 |
2단계 | 이해한다 |
3단계 | 모범을 보인다 |
4단계 | 권장한다(평가한다, 상벌) |
728x90
반응형
'Certificate Data > 산업안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위험예지훈련 4라운드 (0) | 2021.08.04 |
---|---|
안전보건표지 종류ㆍ형태ㆍ색채 및 용도 등에 관한 사항 (0) | 2021.08.03 |
고용노동부장관의 산업재해 발생건수 등의 공표 (0) | 2021.08.01 |
산업안전보건법령상 협조 요청 (0) | 2021.07.31 |
수공구 설계원칙 (0) | 2021.07.28 |